보안세상

맞춤 정장(수트) 영국 이탈리아 미국 원단 차이는? 본문

내 생각

맞춤 정장(수트) 영국 이탈리아 미국 원단 차이는?

똔민 2023. 7. 28. 19:41
반응형

수트를 맞출 때 어떤 원단을 골라야할지 항상 고민이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 주제는 “영국 이태리 미국 원단 차이”입니다. 먼저 각 나라별 기후 특성과 역사 등을 알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쉬울텐데요. 


간단히 설명드리면 영국은 비가 많이 오고 습한 날씨라 습기에 강한 원단들이 발달했어요. 대표적으로 허더스필드나 덕데일 같은 원단사들이 유명한데요. 


이 두 회사 모두 1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지고 있고 높은 퀄리티를 자랑한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윤기나는 느낌보다는 매트하면서 탄탄한 느낌의 원단들을 주로 생산한다고 해요. 


이태리는 지중해성 기후라서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운 특징이 있죠. 그래서 얇은 울 소재인 세번수(130~150수)원단이 많고 화려한 색감과 패턴물이 많은 편이에요. 
특히 나폴리 지역에서는 화려하고 다양한 색상의 원단들이 많아서 나폴리는 세계 최대의 양복지 생산지라고 불린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은 대부분 캘리포니아쪽에서 생산되는데요. 
더운 곳이라 그런지 가볍고 통풍이 잘되는 원단들이 많아요. 또한 내구성이 좋아서 오래 입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영국 vs 이탈리아 vs 미국 중 어디껄 사야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세 나라 모두 다 가봤는데요, 제가 느낀 점으로는 우선 영국은 클래식함입니다. 킹스맨 영화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통있는 정장 느낌이고 비스포크 방식이라 내 몸에 딱 맞는 핏감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리고 이태리 원단은 부드럽고 화려한 색감이 특징이었어요. 마지막으로 미국 원단은 실용성 위주라 가성비가 좋고 활동성이 좋았어요. 이렇게 정리하면 될 것 같아요.

그렇다면 국내 원단은 어떨까요?
국내 원단은 제일모직 템테이션이라는 원단이 대중적이고 가성비가 좋아요. 폴리 혼방이지만 구김방지 가공처리가 되어있어서 구김이 적고 광택감이 있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보풀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되요. 다음으론 VIP라는 원단이 있는데요. 역시 폴리 혼방이며 약간의 광택감이 있지만 촉감이 부드러워서 착용감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수입원단에 비해 발색력이 떨어지는편이라서 선명한 컬러감을 원하신다면 추천드리지 않아요.

이태리 원단 중에서도 까노니코랑 로로피아나 둘중에 뭐가 좋을까요?
까노니코는 1663년 설립되어 350년 넘게 운영되고 있는 유서깊은 원단사랍니다. 특유의 부드러운 터치감과 뛰어난 발색력 덕분에 인기가 많은데요. 단 한가지 단점이라면 약한 내구성이랍니다. 마찰에 약해서 자주 입으면 금방 헤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반면 로로피아나는 1924년 설립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는 장수기업이구요. 캐시미어 섬유회사로 출발해서 현재는 최고급 의류 브랜드에 납품될 정도로 명성이 자자하답니다. 은은한 광택감과 우수한 복원력덕분에 데일리용 정장으로 적합하구요. 게다가 친환경 공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환경보호에도 앞장서고 있다네요.

정리 해보면

영국원단이란?
영국원단은 습기에 강하고 내구성이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주로 비가 자주 오는 영국 기후에 적합한 원단입니다. 또한 탄탄함 덕분에 체형보정 효과가 뛰어나며 광택감이 적고 매트한 느낌이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좋습니다.

이탈리아 원단이란?
이탈리아 원단은 부드러운 터치감과 발색력이 우수하며 드레이프성이 좋아 몸에 감기는 듯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려한 색감과 패턴 등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접목시킬 수 있으며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 덕에 데일리 정장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미국 원단이란?
미국 원단은 이태리 원단보다는 조금 더 거친 질감이지만 튼튼하고 복원력이 좋아서 구김이 적어 실용성 면에서 뛰어납니다. 합리적인 가격이기 때문에 예복용 보다는 비즈니스 정장으로 선호되는 편입니다.

영국원단 이태리원단 미국원단 차이가 뭔가요?
보통 예복용도로 많이 쓰이는 국내원단(제일모직)보다는 해외원단들을 선호하시는데요, 각 나라별로 기후 특성이 다른만큼 원단 생산방식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는데요,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이태리원단 - 부드럽고 가벼운 촉감 / 구김이 적음 / 발색 좋음 / 광택 있음 / 습기에 약함
영국원단 - 탄탄하고 묵직한 질감 / 구김 많음 / 발색 떨어짐 / 광택 없음 / 습기에 강함
미국원단 - 부드러운 촉감 / 고급스러운 윤기 / 신축성 좋음 / 주름 복원력 뛰어남 / 습기에 약함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이렇게 수트선택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 모두 자신에게 어울리는 멋진 수트를 입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