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세상

아프리카 기린에 대한 모든 것 본문

내 생각

아프리카 기린에 대한 모든 것

똔민 2023. 7. 21. 16:17
반응형

여러분 혹시 동물원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렸을 때 부터 동물원 가는걸 좋아했는데요~ 특히나 제가 좋아하는 동물은 기린입니다. 키가 큰것도 멋있고 목이 긴것도 멋있지만 얼굴이 너무 귀엽게 생겼어요ᅲᅲ 그래서 그런지 기린인형도 엄청 좋아한답니다. 하지만 인형과 달리 실제 기린은 보기 힘든 동물이죠.. 그런 기린을 실제로 본 사람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어떤 방법으로 기린을 만날 수 있었을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동물원에서만 보던 기린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나라에서는 멸종위기종인 기린이지만 아프리카 초원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 동물이에요. 키가 무려 5m나 되서 멀리서도 눈에 띄는 특징이 있죠. 이렇게 큰 몸집을 가지고 있지만 의외로 초식동물이라 풀과 나뭇잎을 먹고 살아요. 그리고 목이 길어서 높은 곳에 있는 먹이도 쉽게 먹을 수 있고, 물속에서도 머리를 넣을 수 있어서 수영도 잘하는 편이랍니다. 하지만 이 긴 목뼈 덕분에 척추측만증같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고 해요. 그래서 항상 운동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기린을 만났을까요?
바로 '오랑우탄' 덕분이였습니다. 오랑우탄은 인도네시아어로 숲 속의 사람이라는 뜻이래요. 이름처럼 나무 위에서 생활하며 주로 과일을 먹는 유인원이랍니다. 이 오랑우탄에게 먹이를 주면서 친해진 후 자연스럽게 접근해서 사진을 찍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찍은 사진들을 보니 진짜 신기하더라구요. 물론 위험하기도 했겠지만 그만큼 값진 경험이였을 거 같아요.

왜 하필 오랑우탄인가요?
그 이유는 오랑우탄이 다른 유인원들 중에서도 유독 인간과 비슷한 행동을 많이 보이기 때문이에요. 또한 지능도 높아서 도구를 사용하거나 간단한 의사소통도 가능하답니다. 그리고 야생동물이지만 성격이 온순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불가능한가요?
우리나라에서도 에버랜드 로스트밸리라는 곳에서 사육사분들이 직접 먹이를 주며 교감하면서 가까이 다가가는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중이더라구요. 다만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중단되었다고 하니 상황이 나아지면 방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키가 커서 불편하진 않을까요?
목이 길어도 사람처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해요. 특히 앞다리로는 나무가지를 잡고 뒷다리로는 땅을 짚어서 이동하기 때문에 오히려 안정감있게 걸을 수 있다고 하네요. 대신 다리가 짧아서 뛸 때는 조금 느리다고 해요.

초식동물이라서 그런지 성격이 온순한가요?
사실 모든 동물들이 그렇지만 순한 동물보다는 사납고 무서운 동물들이 훨씬 많아요. 그런 의미에서 기린은 아주 순하고 착한 동물입니다. 다른 동물들을 괴롭히거나 공격하는 일이 거의 없고, 무리생활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집단행동을 한다고 해요. 또한 가족애가 강해서 새끼를 낳고 키우는 과정에서 엄마 아빠 모두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하니 참 신기하죠?

몸집이 큰데 어떻게 살아갈까요?
아프리카 초원에선 수많은 포식자들이 살고있어요. 사자, 하이에나, 표범 등등.. 몸집이 큰 기린은 살아남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있는데요. 우선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하루종일 경계태세를 유지하며 주변을 살피고 다닌다고 해요. 낮에는 주로 그늘진 곳에서 잠을 자고 밤에만 활동하는데, 이때 사냥꾼에게 들키지 않기위해 최대한 소리없이 움직인다고 합니다. 심지어 수컷끼리 싸울때도 뿔소리 이외에는 아무런 소리도 내지 않는다고하니 대단하죠?

반응형

키가 제일 큰 동물은 누구인가요?
가장 키가 큰 동물은 코끼리라고 알려져있지만 실제로는 기린이 1위랍니다. 수컷 기린의 경우 2m 40cm이고 암컷 기린의 경우 2m 10cm 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아프리카 초원에서는 기린이 훨씬 크다고 하네요. 그리고 현존하는 포유류 중에서도 가장 크답니다.

물을 먹지 못하는 건 왜 그런건가요?
원래 초식동물인 기린은 풀을 뜯어먹고 살아야하지만 비가 오지 않는 건조한 기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몸 안에 저장되어 있던 수분을 이용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종일 잎을 먹어도 갈증을 해소할 수 없어요. 게다가 사막처럼 뜨거운 지역에선 땀샘이 없어서 체온조절도 불가능하답니다. 결국 이러한 환경 탓에 스스로 물을 마실 수 없게 된거죠.

발톱이 날카로운데 괜찮나요?
사실 기린은 발바닥 자체가 두꺼운 편이라 왠만한 충격으로는 상처가 나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나 뾰족한 뿔같은 가시털 덕분에 사자 같은 맹수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죠. 특히 어린 기린일수록 가시털이 많고 단단한데, 이것은 어른이 되면서 점차 사라진다고 하니 참 신기한 일이죠?

제가 제일 좋아하는 음식은 뭘까요?
저는 초식동물이지만 고기를 참 좋아해요. 맛있는걸 어떡해요 ᅲᅲ 그리고 원래 육식동물인 사자랑 호랑이는 맨날 풀만 먹는데 어떻게 그렇게 힘이 센지 모르겠어요. 혹시 비결이 있나요?

혹시 인간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요?
가끔 산책하다가 길가는 사람들을 유심히 쳐다보곤 해요. 그러다가 눈이 마주치면 괜히 민망해져서 후다닥 도망치곤 하죠. 하지만 가끔씩 인사라도 하고싶은 마음이 들때가 있어요.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근데 막상 다가가려고 하면 너무 무서워서 용기가 안나요. 과연 친해질 수 있을까요?

세계 각국의 동물원 중 추천 해주실만한 곳이 있나요?
네 물론이죠! 우선 미국 뉴욕주의 버팔로 와일드 윙스라는 동물원이에요. 이곳은 특이하게 공원 안에 놀이기구 뿐만 아니라 수족관, 사파리 투어 버스등 모든 시설이 갖춰져 있어서 가족단위 방문객에게 인기가 많다고 하네요. 다음으로는 일본 도쿄 우에노 동물원 입니다. 규모면에서는 다른 나라의 동물원보다는 작지만 희귀 생물종이 많아서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들에게도 사랑받는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중국 상하이 동방명주 근처에 위치한 판다월드 라는 곳입니다. 이름 그대로 판다를 테마로 한 실내외 복합시설이구요, 판다가 먹는 대나무잎 냄새가 솔솔 풍긴다고 하니 더욱 기대되네요.

이번 주제는 어떠셨나요? 조금 생소하지만 흥미로운 주제였던거 같아요. 다음주에도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