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세상

남자친구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확인방법 본문

내 생각

남자친구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확인방법

똔민 2023. 11. 1. 11:30
반응형

오늘은 여러분께 '가스라이팅'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어요. 최근들어 인터넷상에서 많이 보이는 단어 중 하나인 이 가스라이팅이란 도대체 뭘까요? 쉽게 말해 상대방에게 심리적으로 지배당하면서 조종당하는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주로 연인관계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특히나 데이트 폭력과 관련해서 자주 언급되는 범죄유형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가 직접 만든 테스트를 통해서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지 아닌지 간단하게 진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한데 어떤건가요?
가스라이팅은 1938년 영국 연극인 가스등(Gas Light)에서 유래되었어요. 이 연극에서는 남편이 아내에게 거짓말을 해서 그녀가 현실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게 만드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이를 통해서 정신적 학대라는 의미로 쓰이게 되었답니다.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고 느낀 순간은 언제인가요?
저는 항상 저 자신한테 너무 엄격하게 굴었던 거 같아요. 예를 들어 친구들이 약속시간에 늦게 도착하면 ‘넌 왜 이렇게 시간개념이 없냐’고 화를 내면서 정작 저는 지각을 밥먹듯이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물론 그렇게 하면 안된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막상 상황이 닥치면 나도 모르게 화가 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주변 사람들로부터 너는 스스로를 너무 몰아붙인다, 자기비하를 한다는 말을 종종 들었어요. 처음에는 그게 무슨 뜻인지 몰랐는데 곰곰이 생각해보니 남한테는 엄격하지만 나에게는 관대하다는 점에서 그런 소리를 듣는다는 걸 깨달았어요. 그리고 나중에서야 알게 된 건데 이게 다 가스라이팅이었다는걸 알았어요.

당신은 어떤 유형의 가스라이팅을 당했나요?
제가 당한 가스라이팅은 크게 두 가지 종류였어요. 첫 번째는 위에서 말한 대로 저의 자존감을 깎아내리는 방식이었어요. 다른 사람 앞에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으면서 유독 저한테만 냉정하게 대하는 식이었죠. “너는 머리가 안 좋아서 공부를 못하는 거야”, “네가 뭘 안다고 그래?” 등 별것도 아닌 일에 트집을 잡으면서 자존심을 건드리는 말들을 했어요. 하지만 반대로 남이 저한테 그러면 오히려 기분이 나쁘더라구요. 그럴 때마다 나는 아무 잘못도 없는데 왜 욕을 먹어야 하는지 억울했어요. 결국엔 점점 주눅이 들고 눈치를 보게 되더라구요.
두 번째는 사랑받는 느낌을 주지 않는 방식이었어요. 연애 초반에는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에 애정표현을 하면서 잘해주다가 점차 연락 빈도수가 줄어들면서 소홀해지더라구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스킨십도 줄어들고.. 그때서야 아 얘가 날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걸 느꼈어요. 심지어 사귄지 1년이 넘었는데도 불구하고 손 한 번 잡아본 적이 없었거든요. 매번 만날 때마다 어디 가고 싶은지 물어보지도 않고 그냥 무작정 데려가고 싶은 곳으로 갔어요. 그러다 보니 서로 대화다운 대화를 나눠본 적도 없고, 같이 있어도 즐겁지가 않았어요.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증거는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상대방과의 대화내용중 80% 이상이 비난 혹은 부정적인 말 뿐이라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연인관계라면 데이트폭력과도 연관지을 수 있고, 친구사이에서는 왕따와도 관련지어질 수 있답니다. 만약 이러한 일들을 겪고 있다면 혼자 끙끙 앓지 말고 전문가와 상담하거나 부모님께 말씀드리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해요.

그렇다면 가스라이팅 가해자는 누구인가요?
보통 가족 및 가까운 지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주로 배우자나 애인, 직장상사 또는 동료로부터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쪽에서 훨씬 많은 비율로 발생하며, 연령별로는 10~20대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아무래도 어린나이일수록 자존감이 낮고 의존성이 강하기 때문이겠죠?

그럼 가스라이팅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없나요?
앞서 말했듯이 가스라이팅은 정신질환이기 때문에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분들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다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했을 때 빠르게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지만, 그게 힘들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조금씩 변화를 주는 것도 좋아요. 예를들어 나만의 취미활동을 만든다거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서 사회성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겠죠?

남자친구가 저한테 하는 행동들이 가스라이팅인가요?
네 맞아요! 지금 남친분께서 하시는 행동 모두 가스라이팅입니다. 우선 첫번째로는 연락문제 입니다. 하루종일 핸드폰만 붙잡고 있고, 답장시간이 너무 오래걸리는 등 상대방과의 소통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두번째로는 데이트비용 문제입니다. 항상 더치페이를 강요하거나 자신이 돈을 다 내는 경우라면 충분히 가스라이팅이라 판단할 수 있겠죠? 세번째로는 집착과 구속입니다. 사랑한다는 명목하에 끊임없이 감시하고 통제하려 한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보세요. 마지막으로는 폭언 및 폭력입니다. 사소한 일에도 욕설을 하거나 심한 말을 내뱉는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봐야겠죠?

내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는 증거는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상대방과 대화하기가 싫어진다”입니다. 이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려는 의지가 없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또한 ‘너는 왜 이렇게 멍청하니’, ‘네가 하는 일은 다 틀렸어’ 등의 말을 자주한다면 이미 당신은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행동 패턴이 보인다면 가스라이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약속시간에 항상 늦는다.
- 데이트비용을 내지 않는다.
- 다른 사람 앞에서 연인을 무시한다.
- 애인에게서 연락이 오지 않으면 불안하다.
- 혼자 있으면 우울해진다.
- 사소한 일에도 화를 낸다.
- 폭언을 일삼는다.
- 가족에게도 함부로 대한다.
- 거짓말을 한다.
- 갑자기 잠수를 탄다.
- 돈을 빌려달라고 요구한다.
-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한다.
- SNS 계정을 차단한다.
- 폭력을 행사한다.
- 친구관계를 끊으라고 강요한다.
- 사생활을 간섭한다.
- 이별을 통보하면 협박한다.
- 직장생활을 방해한다.
- 지나친 집착을 보인다.
- 감정 기복이 심하다.
- 계속 헤어지자고 말한다.
- 욕설을 하거나 위협한다.
- 자존감을 깎아내린다.
- 감시하거나 통제한다.
- 자기 마음대로 조종하려 든다.
- 무리한 부탁을 한다.
- 비난하면서 책임을 전가한다.
- 인격모독을 한다.
- 부모처럼 잔소리를 한다.
- 험담을 한다.
- 지속적으로 비교한다.
- 과도한 죄책감을 갖게 만든다.
- 약점을 잡아 괴롭힌다.
- 모든 잘못을 남 탓으로 돌린다.
- 외모를 비하한다.
- 인신공격을 한다.
- 비밀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한다.
- 매사에 부정적이다.
- 지나치게 의존하게 만든다.
- 정색하며 명령한다.
- 인간관계를 끊어버린다.
- 끊임없이 설득한다.
- 사과하라고 강요한다.
- 칭찬보다는 비판을 많이 한다.
- 일방적으로 희생을 강요한다.
- 선택권을 주지 않는다.
- 결정장애를 유발한다.
- 무조건 반대한다.
- 핑계를 댄다.
- 공감능력이 떨어진다.
- 사랑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준다.
- 쉽게 포기하도록 만든다.
- 경제적으로 착취한다.
- 이용당한다는 느낌을 준다.
- 성욕을 해소시킨다.
- 열등감을 자극한다.
- 무책임하게 행동한다.
- 정서적 학대를 한다.
- 원하는 대로 하도록 종용한다.
- 거짓말로 속인다.
- 몰래 뒷조사를 한다.

여러분 혹시 누군가 당신을 힘들게 하고 있진 않나요? 아니면 이미 상처받고 아파하고 있나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에요. 다만 그것을 인지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겠죠. 우리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했으면 좋겠어요. 이상으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테스트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