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세상

명문 TOP 고등학교, 민족사관고등학교에 대한 모든 것 본문

내 생각

명문 TOP 고등학교, 민족사관고등학교에 대한 모든 것

똔민 2023. 7. 31. 09:14
반응형

민사고는 민족사관고등학교의 줄임말로 강원도 횡성군에 위치한 사립 고등학교입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열을 자랑하는 학교 중 하나로 전국 각지에서 많은 학생들이 입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 최초의 자립형 사립고인 만큼 우수한 커리큘럼과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민사고에서는 어떤 활동들을 하고 있을까요?대한민국 최초의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이며, 현재 전국 단위 모집을 하고 있다. 2009년 자사고 전환 이후 2010년부터는 국제반 학생들을 별도로 선발한다. 2016년 2월 졸업생 중에서는 국내 대학 진학자 41명(수시 26명, 정시 15명), 해외대학 진학자 24명(미국 22명, 캐나다 1명, 일본 1명, 홍콩 1명) 등 총 65명이 국내외 명문대에 합격했다. 2017년 6월 학교알리미 공시자료에 따르면 학년 당 8학급씩 총 16학급 360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족사관고등학교 입학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전국단위모집이기 때문에 중학교 내신성적 반영비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교과 성적관리 및 교내 활동 참여등 성실하게 생활해야 합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제출시 영어 공인인증시험 점수나 각종 경시대회 수상실적 기재 시 0점 처리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국제반/국내반 차이는 무엇인가요?
해외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국제반 지원을 해야하며, 이 경우 별도의 전형과정을 거쳐 신입생을 선발합니다. 반면 국내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가능하며, 무학년제 운영체제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입학 후 적응하기 힘들진 않을까요?
대부분 기숙사 생활을 하게 되므로 단체생활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동아리활동, 체육활동, 봉사활동 등 비교과 영역에서도 많은 활동을 하므로 친구들과 어울리며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민사고 수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민사고 홈페이지에 따르면 1학년 때는 공통과목(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을 이수하게 되고 2학년부터는 전공별로 심화학습을 하게 됩니다. 국어시간에는 토론수업 및 발표수업 등 참여형 수업 위주로 진행되며, 영어시간에는 영미문학작품 읽기나 에세이 쓰기 등 문학 중심의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수학시간에는 창의수학 프로젝트 수행평가 시간이 따로 마련되어있으며, 인문학 강의 역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체육활동으로는 승마, 골프, 스키, 수영, 축구, 농구, 배드민턴, 탁구, 테니스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배울 수 있고 음악/미술 분야에서도 전문 강사님들께 직접 배우며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민사고 기숙사는 어떤가요?
민사고 기숙사는 학년당 약 150명씩 총 450명이 생활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방마다 화장실과 샤워실이 딸려있고 침대, 책상, 옷장, 스탠드, 에어컨, 냉장고, 정수기 등 각종 편의시설이 구비되어있습니다. 세탁실은 각 층마다 배치되어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구요. 특히 24시간 개방되는 독서실은 면학분위기 조성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말이면 친구들과 같이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공간도 제공된다고 하네요.

민사고 동아리 활동은 어떤가요?
민사고 동아리는 크게 학술동아리, 봉사동아리, 예체능동아리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학술동아리는 말 그대로 학문 탐구를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이며, 대부분 역사, 철학, 정치, 경제,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학술동아리로는 ‘역사탐구반’, ‘철학연구반’, ‘물리토론반’, ‘화학실험반’, ‘생물탐구반’, ‘지구과학탐사반’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봉사동아리는 교내봉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의 봉사활동까지도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주로 노인정 방문, 요양원 일손 돕기, 장애우 시설 방문 등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봉사동아리로는 ‘생명나눔실천회’, ‘사랑의집수리’, ‘세이브더칠드런’, ‘아름다운가게’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체능동아리는 미술, 음악, 체육 관련 동아리로서 예술적 재능을 키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모인 곳입니다. 예를 들어 미술부에서는 벽화 그리기, 전시회 개최 등 여러가지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밴드부는 정기공연 뿐만 아니라 길거리 공연도 자주 연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연극부, 댄스부, 오케스트라부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민사고하면 공부밖에 안 떠오르는 사람 손들어보세요~ (저요..) 하지만 이렇게 멋진 일들을 한다는 걸 알고나니 민사고라는 이름이 더욱 특별하게 느껴지네요. 여러분도 민사고처럼 자신만의 꿈을 찾아 열심히 달려나가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민사고였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