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세상

공유기를 이용해서 파일 공유하기? 서버만들기? 본문

구축

공유기를 이용해서 파일 공유하기? 서버만들기?

똔민 2017. 2. 18. 16:46
반응형

같은 네트워크 안( 즉 하나의 공유기에 내부 호스트들 ) 에 있는 컴퓨터끼리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영문판 윈도우7 HOmeedition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한글판도 버튼 위치는 동일하기 때문에 문제 없을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공유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은 읽기(Read)  permition 만 허용되어 있습니다. 파일의 추가나 삭제 등의 편집 동작은 별도의 permition이 필요합니다. 읽기(read) 및 편집 권한까지 모두 부여할 것 이기 때문에 공유폴더 사용시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준비물

인터넷 공유기 - 유선이나 무선이나 상관없습니다.

위의 공유기에 연결된 하나 이상의 호스트

 

시작

1. 공유할 PC 설정

윈도 탐색기를 실행시킨 후 공유할 컴퓨터의 폴더를 오른쪽 클릭해 속성 클릭

여기서는 드라이브 째로 공유를 하지만 폴더만을 공유하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참고로, 드라이브를 통째로 공유하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위험할 수도 있어요. 아니, 귀찮아져요)

 

[보안(security)] 탭을 클릭한 후 계정 추가를 위해 윗부분에 있는 [편집(edit)]을 누릅니다.

 

계정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쓸 수 있도록 Everyone 계정을 추가할껀데 사진에는 이미 추가된 후 권한 설정까지 완료된 상황입니다.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 [추가(add)] 를 누릅니다.

 

입력 칸에 Everyone이라고 입력 후 [이름 확인(check names)]를 눌러 이름을 확인하고

확인된 이름은 저렇게 밑줄로 표시가 됩니다. 제대로 되었다면 [확인(OK)] 를 누릅니다.  

 

바로 전 창으로 돌아가서, Everyone의 권한 설정 (아랫부분의 체크박스) 를 사진과 같이 체크해줍니다.

[모든 권한(full control)]  [허용(allow)]에 체크하면 한번에 설정됩니다.

체크를 완료한 후 [확인(ok)]!

 /*

여기서 권한을 어떤 것을 주느냐에 따라 작업할 수 있는 범위가 달라집니다.

읽기만 가능하거나 아님 모든 편집이 가능하거나 이런 식이죠.

 */

 

 

다시 폴더 속성창으로 돌아옵니다.

[공유(sharing)]탭을 누르고 [고급 공유(advanced sharing)]을 누릅니다.

 

[이 폴더 공유(share this folder)]에 체크를 하면 아래의 설정 부분이 활성화됩니다.

[공유 이름(share name)]은 다른 컴퓨터에게 이 폴더를 어떤이름으로 보여줄 지를 지정하는 부분이고 기본은 현재 공유할 폴더명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권한 설정을 다시 한번 더 해야합니다. [권한(permissions)] 을 누릅니다.

 

Everyone계정을 사진과 같이 체크해 주시고 확인

여기서도 권한설정에 따라서 어느정도의 편집권한을 줄 것인지가 결정됩니다. 

 

나머지 창들도 확인 버튼을 눌러 닫아주시면 공유된 폴더 옆에 조그만 단체사진 아이콘이 붙습니다.

 

 

 

 

 

 

마지막 설정입니다.

[제어판](보기 설정은 아이콘 보기 설정으로 해주세요)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좌측에 있는 [고급 공유 설정 변경(change advanced sharing settings)]으로 들어가 주세요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나타날 것입니다.

[집 또는 직장 (home or work)] 섹션을 펼친 후 아래로 내리시면 [암호 보호 공유(password protected sharing)]가 있습니다. 여기서 [암호 보호 공유 끄기(turn off password protection sharing)]을 선택해 주시고 [변경 사항 저장(save changes)]을 눌러 주세요.

공유할 PC설정은 여기서 끝입니다.

  

 

2. 다른 PC에서 공유폴더로 접속

윈도 탐색기를 연 후 좌측의 [네트워크(network)]를 누르면 현재 동일 네트워크에 있는 컴퓨터들이 표시됩니다.

 

TERRAINCOGNITA가 게스트 컴퓨터 (현재 이 창을 띄운 컴퓨터) 이고 TERRAINCOGNITAL이 호스트 컴퓨터가 되겠습니다. 

호스트 컴퓨터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아까 설정한 공유폴더 이름의 폴더가 보일 것입니다. 그곳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이전에 계정 권한을 설정했을 때 모든 권한을 허용했으므로 마치 로컬 파일처럼 자유로운 삭제 및 기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Comments